기독교교육의 시작은 1885년 아펜젤러(H. G. Appenzeller)에 의해 설립된 배재학당이라는 기독교학교로부터이지만, 새문안교회를 비롯한 교회가 세워지면서 활발하게 주일학교가 태동하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주일학교 또는 교회학교는 기독교교육의 장으로서 중요한 논쟁을 유발시키게 되는데, 가장 대
1. 기독교교육의 목적과 관련하여
부버는 세상 안에서 실현되는 참된 영혼에 대한 예수의 가르침을 교회가 왜곡시켰다고 주장했다. 기독교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과의 관계 형성, 즉 ‘신앙-관계’로서, 그것은 부버의 입장에서 보면 인간의 관계 입장에서 정의되어야 한다. 교육학의 관심은
제 1 장 기독교교육의 영역
1. 기독교교육의 의미
기독교교육을 포함한 넓은 의미에서의 종교 교육이란 어떤 종교기관이 사람들로 하여금 종교적 생활의 신앙과 방식을 이해하며, 받아들이고, 예증할 수 있도록 추구하는 과정이다. 그런데 종교기관에 따라 그 추구하는 노력이 다른 것이다
그 이
들어가는 말
모든 학문이 그렇지만 교육학은 특히 그 인접학문과 상위학문에 많은 영향 속에 있으며 홀로 분리되어 존재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적극적으로 여러 인접학문과의 대화를 통하여 자기의 위치를 점검하고 평가하고 새로운 방법들을 모색해나가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 글은 ‘기독교
기독교 대안교육
이병환에 의하면 대안교육은 “기존의 제도권 학교교육이 무책임하고 비합리적이고 때로는 부적합하다는 한계에 대한 비판과 불만에서 나름대로의 교육적 신념과 이상을 실천하고 운영하는 교육운동을 포함한다.” 김병길, 황긍섭, “대안교육에 있어서 ‘대안’의 범주화”,
성격, 교육에서의 목표의 기능과 그리스도인 교사의 목표, 성경이외의 목표와 예수님의 목표, 총괄적인 목표에 부속되는 목표들, 영적 성장의 방편 등으로 나누어 기독교교육의 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목표의 필요성
인간은 기계가 아니고 하나님의 협력자이다. 기
성격, 교육에서의 목표의 기능과 그리스도인 교사의 목표, 성경이외의 목표와 예수님의 목표, 총괄적인 목표에 부속되는 목표들, 영적 성장의 방편 등으로 나누어 기독교교육의 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목표의 필요성
인간은 기계가 아니고 하나님의 협력자이다. 기
기독교교육의 이론적 접근을 위한 그의 신학적 사고는 교회론에서 시작된다. 리처즈에게서 교회는 바로 생명이다. 교회 자체에 의미는 없지만 존재에 의미는 그리스도인 개개인을 양육하는 기능에 의미를 둔다.
리처즈는 교회의 본질에 대해서 말하길 교회는 본질상 하나의 유기체적 성격을 가지며,
교육」,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9), p.105.
2. 어린이 종교교육에 대한 목적
교육자들은 어린이를 위한 봉사자로서 어린이가 현재 표명하고 있는 요구들을 온전히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그가 자아 성취의 단계에 이르고 또 기독교적인 신앙 안에서 다음과 같은 성격을 소유한 성숙한 사람이